본문 바로가기

호주 유학-영주권

2024년 호주 영주권 전망/바뀐 사안들 알아보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최근 호주이민성에서 발표한 영주권 및 졸업생비자가 매우 바뀌었죠.

 

이번에는 바뀐 몇몇 점들을 알아보려 합니다.

안타깝게도 이번 호주정부에서는 영주권을 많이 주지 않는 쪽으로 기울었는데요, 대략적으로 바뀐것들과 추후 어떻게 될지 조심스럽게 예측해보려합니다.


 

1.다양한 기술이민 제도 재편

일단 기술이민 제도 재편이라함은 아무래도 대부분의 189,190,491 등등의 영주권 신청 방법 즉 포인트 제도를 재편하겠다는 겁니다. 확실하게 무엇을 바꿀지 어떤 비자가 바뀔지는 아무것도 나오지는 않았지만, 적어도 IT를 하다가 영주권이 안나와서 요리로 갈아타서 Bachealor degree 가 있는 사람들이 보너스 포인트를 받는 일을 줄이고, 요리로 한길을 걸은 사람에게 이점을 주려고자 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봅니다. 

아직은 아무것도 바뀌지 않았지만 자세한 정책계획은 아무래도 1월초나 그 후가 될것 같네요.

 

2. 영어점수 상향 조정

내년초부터 영어점수가 상향 적용됩니다. 

학생비자는 아이엘츠 기준 5.5에서 6.0으로, 졸업생비자는 6.0에서 6.5로 상향조정 되었습니다. 물론, 엄청나게 높은 점수는 아니지만, 일하면서 공부하기에는 어려운 점수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졸업생비자신청을 앞둔 사람들에게는 굉장히 안타깝게 다가올것 같네요. 

 

3. 졸업생비자 나이제한 하향 조정

기존 졸업생비자 50세에서 35세로 하향 조정된다고 합니다. 나이가 매우 하향 조정되어서 지금 호주에 거주하고 있는 분들이 굉장히 걱정하고 있는 추세죠.. 사실 영주권보다도 졸업생비자로 남아서 경력을 채우고 더 배우고 다시 한국으로 가고 싶어하는 분들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나이조정을 한게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ㅠㅠ

 

4. 졸업생비자에서 다시 학생비자 전환 불허

비자 연장을 위해 하셨던 졸업생비자 이후 다시 학생비자로 돌아가는 것에 대해 불허 한다고 합니다. 물론, 비자가 꼬인 분들은 이렇게 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이렇게 한 후 경력을 채워서 영주권으로 도전을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제는 정석대로 영주권 루트인, 학생비자-졸업생비자-기술심사-영주권 이 루트를 타게끔 유도 하는것 같네요. 

 

5. 지방지역 기술이민 수 상향

아직 정확하게 발표하지는 않았지만 지방지역 기술이민 수를 상향조정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현재로선, 기술이민 자체를 수정한다고 했기 때문에 지금 당장은 지방지역이 골드코스트 및 퍼스가 빠질수도 있다고 생각이 들지만, 지방지역이 확실하게 발표가 되고 나서는 아마도 시드니에서 영주권을 받는 것보다는 지방지역으로 지역이동을 하셔서 받는 것이 빠른 방법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아직 졸업생비자를 쓰지 않은 사람들, 학교 다니는 분들에게는 지방지역 이동을 고려한다면 영주권이 쉽지는 않지만 가능성이 보일것 같네요.

 

 

2024년 바뀌는 영주권 및 비자 상황을 정리해보고 제생각도 나름 조금 넣어봤는데요, 물론 영주권은 늘 어려웠었던것 같아요. 쉬운 때는 없었지만 준비가 되있다면 한번쯤 도전해보는것도 나쁘지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 발표로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혼란스럽고 걱정이 될텐데, 이런때를 기회로 생각하고 더 준비한다면 충분히 기회가 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저도 코비드 때 정부에서 유학생들은 다들 집에 가라 라고 얘기했을 때가 있었으니까요 ㅠㅠ)

 

저마다 고비는 있지만 그걸 기회 삼아 준비한다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봅니다. 업데이트가 되면 또 찾아올게요!

 

 

 

반응형